본문 바로가기

Creative Thinking/Creative-Thinking Techniques

[자가진단]당신은 분석적인가요? 창의적인가요?

아래의 진단은 당신의 사고방식이 분석적인지 창의적인지 알아보기 위한것입니다. 각 문장을 읽은 후에 마음에 드는것을 표시하세요. 두문장이 반드시 반대되는것은 아닙니다. 두문장을 모두 표시하고싶더라도 하나만선택하여샤 합니다. 느끼고 생각하는대로 직관적으로 빠른시간내에 선택하세요.

A 나는 매일 조금씩 빈둥거린다. (   )
B 나는 시간 낭비를 증오한다.(   )

A 결정내릴 사항이 있다면 우선 음료수를 준비한다. (   )
B 결정내릴 사항이 있다면 우선 필요한 모든 정보를 수집한다.(   )

A 나는 공상을 즐긴다. (   )
B 나는 공상을 좋아하지 않는다. (   )

A 나는 남들과 조금 다른것을 느낀다. (   )
B 나는 군중과 섞이는걸 좋아한다. (   )

A 사람들은 나를 수다스럽하고 생각한다. (   )
B 사람들은 나에게 사려가 깊다고 말한다. (   )

A 어떤 결정을 내리기 전에 남들이 그 주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부터 이해하려한다. (   )
B 나는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알기 전에 결정을 내린다. (   )

A 나는 별난 단어의 사용을 좋아한다. (   )
B 나는 정확한 단어의 사용을 좋아한다. (   )

A 나는 여러 개의 답이 있는 퍼즐을 더 좋아한다. (   )
B 나는 퍼즐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   )

A 나는 작업 환경에 민감하다. 주변이 어수선하면 제대로 생각할 수가 없다. (   )
B 나는 일에 집중하면 주변환경을 거의 의식하지 못한다. (   )

A 나는 상상을 잘 하는 인물로 평가받고 싶다. (   )
B 나는 논리적이 인물로 평가받고 싶다. (   )

A 나는 사람들과 아이디어를 주고받는 것을 좋아한다. (   )
B 나는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기 전에 스스로 전략을 짜는 것을 좋아한다. (   )

A 나는 직관이 결정을 내리는 과정에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
B 나는 직관이 결정을 내리는 과정에 필요없다고 생각한다. (   )

A 나는 어떤 문제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법을 만들라고 하면 스트레스를 받는다. (   )
B 나는 어떻게 일하라는 확실한 지시가 주어지지 않으면 스트레스를 받는다. (   )

A 나는 최근 논점들에 대한 유명 인사들의 생각을 알고 싶다. (   )
B 나는 최근 논점들에 대한 유명 인사들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 관심이 없다. (   )

A 구체적인 질문들은 토론을 시작하는 데 최고다. (   )
B 속을 떠보는 질문들은 사실을 확인하는 데 최고다. (   )

A 나는 비록 혹평을 받더라도 내 의견을 말하는 것을 좋아한다. (   )
B 만약 내 의견이 혹평 받을 수 있다면 나 혼자서만 생각하고 있을 것이다. (   )

A 나는 추상적인 아이디어를 좋아한다. (   )
B 나는 실질적인 아이이더를 좋아한다. (   )

A 나는 학교가 항상 즐겁지는 않았다. 학칙이 나를 속박한다고 느꼈을 경우 더욱 그랬다. (   )
B 나는 학칙이 유용하다고 생각한다.(그것들이 체계를 제공한다). (   )

A 나는 물건의 부분을 떼어내어 그 기능을 알아내는 것을 좋아한다. (   )
B 나는 물건이 정확히 작동하도록 조립하는 것을 좋아한다. (   )

A 나는 창의적인 그룹별 회의를 좋아한다. (   )
B 나는 이것저것 혼자 생각하는 것을 좋아한다. (   )

A 만약 실수가 새로운 아이디어로 이어진다면 그것은 유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
B 만약 실수가 올바른 쪽으로 이어진다면 그것은 유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















진단결과

A가 더 많은 경우:
장점-창의력은 매우 높은 수준이다. 아이디어를 쉽게 내고, 직감적으로 업무를 처리한다. 어느 정도 애매한 것을 오히려 편하게 생각하고 강요당하는 느낌을 받으면 초조해진다. 또한 정통이라고 생각되는 것에서 벗어나는 데 거리낌이 없다.
노력-세부사항을 빠뜨리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특히 혼자서 단독으로 일할때는 더욱 그렇다.

A와 B가 비슷한 경우:
장점-적절하게 균형잡힌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다. 혼자서든 여러명이 함께하든 간에 즐겁게 일하는 편이다. 다양한 사고방식에 거부감 없이 편안하게 적응할 수 있을 것이다.
노력-위험을 감수해야 한다는 두려움 때문에 창의성을 억누르지 않도록 해야한다.

B가 더 많은 경우:
장법-탁월한 분석능력을 가지고 있어 복잡한 자료도 잘 이해한다. 논점이 잘 정의되어 있는것을 좋아하면 애매모호한것을 싫어한다. 꼼꼼하게 처리해야 하는 일에서 두각을 나타낸다.
노력-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에 귀를 기울일 줄 알아야 한다. 각기 다른 사고방식으로도 똑같은 결론에 이를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다.

*** 생각하는 법에는 옳고 그름이 없다.
당신의 사고 능력 가운데 부족한 부분을 깨닫고 친숙하지 못한 사고방법을 활용해 볼 기회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가 기존의 인식이나 사고방식과 달라 튄다고 느껴지더라도 긍정적으로 인정하고 포용하는 자세가 좋다. 직원의 창의력을 북돋워주는 회사가 더 성공적이고 발전 가능성도 많기 때문이다.


출처: Brain Fitness At Work by Judith Jewe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