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reen Business/Green Innovation

[Green Innovation #5] 빛의 역사를 바꾼다. LED 사업 본격 해부 (Part II)

 

 


위의 동영상에서 베이징 올림픽의 개막식을 보시면 올림픽이 아니라 빛의 축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까 합니다. 이 빛을 만들기 위해 중국에서는 800억여원 정도의 LED조명을 사용했다고 하더군요. 보시면 알겠지만 오륜기 모양의 빛을 내기 위해 4000여개의 LED를 사용했고, 중국 5000년 역사를 기록한 두루마리 디스플레이를 구현하기 위해 4300여개의 LED를 사용하였다고 하니, 그 규모가 어마 어마 하지 않습니까?

 

주위에 살펴보면 상당히 많은 영역에서 LED가 적용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컬럼에서는 LED을 이용해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가치들이 무엇이 있는지 살펴볼까 합니다.

한번 거리로 나가 볼까요? 큰 빌딩위를 (예를 들어 강남 교보타워 사거리) 보십시오. 커다란 광고판(전광판)이 보이시죠. 이것 역시 LED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종합 운동장이나 상암 월드컵 경기장에 있는 전광판에서 응원들 많이 하시죠. 이 역시 같은 LED 입니다.

왜 이 전광판에 LED를 이용할 까요? 커다란 전광판에 동영상을 컬러로 보여 줄려면 엄청 많은 전기가 소요되고, 동영상을 구현할려면 반응속도가 빠른 특성의 광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LED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변에 지나가는 차를 한번 보시죠. 그랜져 TG나 SM5의 브레이크등을 보시면 그 역시 LED로 되어 있습니다. 왜냐고요? 바로 반응 속도가 빠르기 때문입니다. 기존 등에 비해 0.3초 빨리 켜진다고 하내요. 그럼 교통 안전에 일조하지 않을까 하내요.

 

한번 밤에 백화점이나 쇼핑몰 주변을 가보시면 휘황찬란한 빛으로 건물 주변을 장식하고 번쩍 번쩍 거리는 모습들이 보이실 것입니다. 이것 역시 LED의 작품입니다.

 

이제 사무실이나 가정으로 들어가 보죠. 가정에 있는 TV리모콘에도 적외선 LED가 있어 무선 제어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개인이 가지고 있는 핸드폰을 보시면 키패드에 들어오는 빛과 얇은 LCD를 가능하게 한것 역시 LCD의 Back light Unit를 CCFL대신에 LED를 사용 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요즘 제가 심취해 있는 운동이 베드민턴인데 밤에도 물론 할 수 있죠. 바로 LED 셔틀콕을 이용해서 가능합니다.

 

이제 부터는 좀 특이한 LED활용 영역들을 보도록 할까요? 그에 앞서 LED의 특징을 다시한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사업들이 이 특징들을 잘 이용하여 찾아진 것들입니다. 지금부터 이 특징들을 다시한번 기억 하시고 다음의 사례들을 감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         반응 속도가 빠르다. 그렇기 때문에 IT와 융합할 수 있다. 그래서 LED를 디지털 컨트롤 광원이라고
            불리운다.

-         발열이 적다. 형광등이나 백열등에 비해 발열이 적기 때문에 온도에 민감하지 않은 영역에 사용될 수 있으며, 전기 효율이 높다.

-         전기 효율이 높다. 전기를 빛 에너지로 전환하는 효율이 90%이상이므로 이동성을 요하는 즉 밧데리로 사용되는 영역에 적합하다. 뿐만 아니라 전기료도 아낄 수 있다.

-         매우 작고 가볍다. 작고 가볍기 때문에 이동성이 좋고, 차지 하는 공간이 작다. 작기 때문에 전광판의 하나의 Cell에 R,G,B LED 반도체를 넣을 수 있어 이 조합에 따라 수많은 색을 구현할 수 있다.

-         적외선, 가시광선, 자외선을 낼 수 있는 LED 종류가 있다. 조그맣기 때문에 하나의 Package에 3가지 종류를 동시에 넣을 수 있다.

-         가시광선 파장 조절이 쉽다. 감성 조명 및 동,식물이 좋아하는 광원으로 쉽게 조정할 수 있다.


이 정도가 대표적인 LED의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 특징을 이용한 적용 분야를 하나씩 살표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동영상은 이동성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양에 LED 옷을 입혀 미디어 예술을 펼친 사례입니다. 이것을 어떻게 수익모델화 할 수 있을까요? Wearable Light를 만들면 어떨까요? 백투더퓨쳐 2탄을 보면 미래에 번쩍거리는 전구를 달고 자전거를 타고 다니는 사람들 있었죠. 안전에도 좋고 튀기 좋아하는 사람에게도 좋겠죠.

    


 

내방의 조명을 다음과 같이 꾸며보면 어떨까요? 스트레스가 풀릴 것 같죠? 이 것은 반응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 IT와 연계, 하나의 LED Package로 다양한 색깔을 연출할 수 있다는 장점들을 이용해서 만든 조명이라내요.


 

그리고 다음 동영상도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매우 재밌는 놀이 같습니다. 자석에 LED를 붙혀 문, 차량, 건물등의 쇠덩어리에  던져서 건물 및 차량들을 아트로 승화 시켰내요~ 우리나라에서 하면 경찰이 잡아가지 않을까요~ 차량 기스난다고 


 

요즘 LED가 적용 되는 곳 중에 각광받고 있는 분야가 어업,농업 쪽이라 하내요~ 저역시 요즘 이쪽에 심취해 있어 도심형 Plant Factory 사업을 구상 중에 있습니다. 다음 동영상은 LED 집어등이라고 합니다. LED 집어등을 이용하면, 더 많은 물고기를 적은 에너지로 잡을수 있다고 하내요. 즉 LED를 이용함으로써 종전에 사용하던 메탈 램프 보다 예열시간이 없어 빨리 반응하고 어종별로 선호하는 파장을 자유롭게 조절 가능하여 하나의 램프로 다양한 어종을 유인할 수 있으며, 전기를 적게 먹어 월 340여만원의 오일이 절감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대략 7천척이 LED 집어등으로 교체하면 년간 3000억 정도의 에너지 절감 효과가 있다고 하내요.

 

그리고 제가 관심있게 보고 있는 농업 부문입니다. 파소나 빌딩이라고 일본 도쿄에 있는데 그 빌딩 지하에 식물을 LED를 통해 제배한다고 합니다.

특히 LED를 사용하게 되면 광합성을 백열등보다 많이 촉진 시켜 꽃의 개화를 빠르게 하고 수확량을 2배 이상으로 끌어 올린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병충해도 없고, 각 화초 마다의 특징에 따라 파장을 조절할 수 있어 최적화된 재배가 가능하다고 하고, 특히 인삼등의 고부가가치 작물이나, 유통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작물의 경우 도심에서 LED를 통해 재배를 하게 되면 충분한 사업 가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다른 적용 영역으로 가시광 무선 통신이 가능하게 하는 것도 LED입니다. LED를 통해 Data 통신이 가능하다면 조명과 통신이 컨버젼스를 이루어 LED조명이 있는 어느 곳에서나 통신이 가능하다는 의미죠. 아마 미래에는 매장, 길거리 가로등, 가정에 대부분 조명이 LED를 대체 될 예정이므로 언제, 어디서나 통신이 가능한 진정한 유비쿼터스 환경을 구축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 외에 LED 기술이 적용된 곳을 살펴보면, 냉장고의 야채칸에 LED를 두어 야채들이 광합성을 지속적으로 하게 하여 비타민 등의  영영분을 유지 하도록 하기도 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LED의 가장 큰 장점은 저전력에다가 소형이므로 이동성이 좋다는 특징입니다. 이러한 특징을 이용하여 지금까지 설명드린 내용 이외에 새로운 가치들을 창출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예를 들어 휴대폰에 내장한 자외선 살균기(자외선 LED이용), 들고 다니는 적외선 맛사지기(귀나, 눈, 근육통) 등이 생각나더군요. 들고 나니면서 식당에서 밥먹기전에 핸드폰으로 수저나 젖가락을 살균하는 모습을 상상해 보십시오. 그리고 지하철 안에서 대머리 아저씨가 머리숱을 키우기 위해 머리위에 적외선을 쬐는 모습을 상상해 보십시오. 재밌지 않을까요? 

 

지금 부터 한번 LED의 앞서 언급해 드린 특징을 기억하시면서 LED로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분야들을 상상해 보십시오.

-         너무 무겁거나 전기가 많이 소요되서 못했던 적외선/자외선/가시광선 활용 분야

-         기존 광원이 커서 기술적으로 구현되지 못했던 분야

-         기존 광원이 발열이 많아 적용되지 못했던 분야

-         지금 LED가 적용되는 분야에서 확장할 수 있는 분야

 

이러한 분야들을 한번 시간을 가지고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여러분의 앞 길을 LED가 훤히 밝혀 드릴 것입니다.

 

 

- BS. 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