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reative Management/혁신과 창조 일반

산업 R&D의 핵심 키워드로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

아이디어는 나누고 아웃소싱은 과감하게…
열린 기술혁신 구현

R&D 최신 키워드…기업들 실행전략 수립에 나서
정보ㆍ아이디어 수집창구로 글로벌 네트워크 활용
'기업간 손잡기'도 활발… 기술중개 회사까지 등장


최근 미국, 일본 등 해외 선진국에서는 산업 R&D의 핵심 키워드로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이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기업 내부의 자원만을 활용한 프로젝트 중심의 연구활동에서 벗어나 이제 외부와의 협력 중요성을 강조하고, 신기술을 활용해 신생기업간 협력을 중요요소로 인식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개방형 기술혁신 트렌드는 기술중개기업(Open Network)까지 등장시키며 글로벌 기업들의 R&D트렌드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반면 한국은 R&D의 외형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R&D투자가 이윤 창출 및 재투자로 이어지고 있는 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한국의 많은 대기업들은 R&D에 엄청난 돈을 투입하고 있지만 새로운 비즈니스를 발견하는 전략적 연계에는 실패하고 있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일본 또한 제조업에서 연구개발 투자가 이익으로 연결되지는 않고 있다고 분석하며 개방형 기술혁신인 오픈 이노베이션의 도입을 현실화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오픈 이노베이션은 제 4세대 R&D 경영 유형을 의미합니다. 제 3세대 R&D는 연구소-사업부간 조율을 통한 사업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즉 성과지향적 R&D체계 구축, R&D를 통해 축적된 지식자원을 활용하는 프로세스를 보유하고, 최고기술책임자(CTO)의 전략적 기술관리를 중시합니다. 반면 최근 글로벌 제조기업들이 도입을 서두르고 있는 제 4세대 R&D는 기업의 차세대 성장엔진으로 혁신 경영이 전면에 부각됩니다. R&D부문의 능동적 주도에 의한 비전과 전략을 수립하고 각 회사가 R&D조직 중심의 고유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경영 유형을 뜻합니다. 이미 제 4세대 R&D경영체제를 도입한 기업으로 노키아, 마이크로소프트, HP, IBM의 R&D기반 신사업 발굴전략, GE의 `Imagination Breakthrough'(상상돌파) 프로젝트가 이에 해당합니다.

◇선진기업의 R&D경영사례=GE의 Imagination Breakthrough(상상돌파) 프로젝트는 제프 이멜트 회장의 주도로 시작된 신성장동력 발굴 프로그램입니다. 론칭 3년 후 연 1억달러 이상의 매출 잠재력을 가질 수 있는 신규사업안을 선정해 추진하는 프로젝트로 2007년 기준 총 93개 과제가 실행으로 옮겨졌습니다.

 


직원과 고객, 외부전문가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들어온 아이디어를 사업부가 제안하고 제출된 사업안은 다시 CEO와 경영임원들로 구성된 회의에서 평가, 마지막으로 CEO 및 CFO가 최종 결정을 합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GE는 차세대 청진기, 하이브리드 기관차 등 20여개 과제에서 연 30억달러 이상의 매출 성과를 올린 바 있습니다.

IBM은 R&D조직이 일부 신사업을 발굴, 육성할 수 있는 신사업 발굴 프로그램을 선보여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IBM은 특정 분야의 사업아이템을 발굴하면,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공동연구소를 설립합니다.

현재 에너지, 환경, 지능형 수송, 의료, 농업 등 고성장 신분야 개척을 추진중에 있으며, 신흥국이나 급성장시장을 중심으로 연구소를 설립, 현장연구 풍토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한 R&D투자 성과 극대화하는 법=오픈이노베이션이 새로운 R&D트렌드로 떠오르면서 오픈이노베이션 실행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전략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오픈이노베이션 R&D실행을 위해서는 우선 아이디어 풀의 다양화가 필수입니다.

기술로드맵 도출을 통한 미래 개발 기술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작성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외부적으로는 전세계 네트워크 활용을 통한 보다 양질의 정보 및 아이디어를 수집하고 내부에서는 연구소의 전 연구원과 타 부서의 적극적인 참여, 의사개진이 중요하다고 많은 컨설팅 전문가들은 제언합니다.

글로벌 아웃소싱도 확대되어야 합니다. 연구개발자는 시장상황보다 개발 그 자체에 중요성을 두는 경향이 있습니다.

시간, 인적자원, 연구개발비 등의 최적화를 통해 적기에 제품 출시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즉 오픈 이노베이션의 성공비결은 개방과 혁신, 성취지향적이며 유연성 있는 조직문화의 구축이 선결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