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reative Thinking/기타

[Creativity Up!]아이디어 회의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법

회의 진행자의 선정
결정권이나 문제와 관련없는 사람을 회의진행자로 선택하라
만약 불가능하다면 회의를 쉽게 이끌어갈 인물을 선택하라
회사의 사장이나 모임의 간부는 선택하지 않는것이 좋다.
회의 진행자를 오직 그 역학에만 충실해야 하며 회의도중에 자신의 생각을 말하거나 다른 아이디어에 대한 의견을 내면 안된다. 단지 매끄러운 진행에만 관여해야 한다.

확실한 목표를 설정
회의에 참석한 모든 사람들이 왜 거기에 있는지 알아야 한다.
회의전에 목표가 무엇인지 토론하고 정확하게 문장으로 기술하여 적어놓도록 하면 매우 유용하다.

시간 제한
시간을 정해두고 모든 참석자가 참여할수 있는 회의를 진행하라.
만약 시간이 모자란다면 나중에 다시 소집하면 된다.
이렇게 해야 모든 사람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효과적인 회의로 이끌 수 있다.

투명한 과정
회의진행자는 모든 참석자에게 회의에서 거론할 안건이 어떤것인지 대강의 윤곽을 제시해야한다.
어떤식으로 회의가 진행될지도 미리 회의 초기에 공유되어야 한다.

회의를 진행하기 위한 순서
1. 모든 사람을 환영하라.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라
2. 모든 참여자가 동등한 레벨에서 이야기할 수 있음을 강조하라
3. 회의에서 다룰 내용과 정해진 시간을 미리 설명하라.
4. 모든 사람이 회의의 목적을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라.
5. 모든 사람에게 아이디어를 말하도록 하고 한사람이 메모를 하도록한다.
    또는, 둘셋씩 짝을 지오 해결방안을 토의하도록 유도한다. 각 그룹에서 토의된 내용은 모든 사람이 볼수 있도록 칠판 등에 메모해둔다.
6. 토의된 아이디어를 모든 사람에게 공유한다. 모든 참가자는 토의된 아이디어를 보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자극을 받을 것이다.
7. 진행이 늘어지고 지루하다고 느껴질때는 브레인스토밍, 마인드맵등의 다양한 기법을 시도하여 지루하지 않도록하라. 올바른 답이 나올때까지 시간을 끈다는 느낌을 갖지 않도록 일정을 빠듯하게 진행하라
8. 휴식시간을 가져라.
9. 본래의 문제로 돌아가서 개진된 아이디어이 맞는지 확인하라. 나온 아이디어들이 본래의 문제를 좀 다르게 보이게 할것이다.
10. 토의된 아이디어를 표시할수 있도록하여 가장좋은 아이디어에 별3개, 좋은것에 2개, 그다음으로 좋은것에 별1개의 점수를 매긴다.
11. 제일 좋은 아이디어로 꼽힌것은 새로운 메모용지에 적는다. 이 아이디어가 회의의 최종결과가 될것이다. 그러나 해결방안을 이행하기 위해서는 후속회의를 계획하는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