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reen Business/Greener Future

노트북 표면에 대나무를 입힌 환경 노트북


이미 컴퓨터 및 주변기기 분야에서 최고의 환경친화기업이라 손꼽히는 아수스(ASUS)가 자연을 담은 컴퓨터 아수스 뱀부 시리즈(ASUS Bamboo Series) 노트북 컴퓨터를 출시했다. 제조공정부터 폐기처분에 이르기까지 ‘그린(green)’을 추구한 노트북으로 표면에 대나무를 입힌 디자인이다.

아수스 직원들은 2002년 그린 아수스(Green ASUS) 캠페인을 시작한 이래 축적해온 모든 환경관련 노하우를 아수스 뱀부 시리즈 노트북 개발 단계 하나하나에 담았다. 그린 아수스 캠페인은 EU의 주요 환경관련 정책인 RoHS나 WEEE 규정이 발효되기 전이기 때문에 더 의의가 깊으며, 이후 아수스는 제품 디자인에서 경영, 심지어 제품의 폐기에까지 환경을 고려해왔다.

아수스 뱀부 시리즈는 이제 IT 산업도 그린 테크놀로지(green techgology)가 추상적인 개념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실용화할 수 있는 단계임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아수스뿐 아니라 관련 업계 전체에 미칠 긍정적인 파장이 상당히 크다. 그리고 아수스의 환경친화정책과 기술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었음을 보여주는 의의가 있다.

컴퓨터는 우리 일상에 꼭 필요한 물건이다. 더 성능 좋은 컴퓨터에 대한 우리들의 욕구와 필요는 끝이 없을 것이다. 그런데 그동안 컴퓨터는 개발, 제조, 그리고 폐기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보금자리 지구를 더럽히는 골치덩어리였다. 아수스 뱀부 시리즈 노트북은 고성능 컴퓨터와 지구환경보호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했다. 아수스의 이러한 노력과 성과가 전자업계 및 전 산업계에 고루 확산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