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reative Management/NV 뉴스레터 모음집

Novelty Value Insight 제 12 호 2009년 4월 23일

"Novelty Value Insight는 창조경영을 위한 생각과 정보를 담아 격주로 여러분을 찾아 갑니다."

What’s wrong with General Electric? (GE가 도대체 무엇이 잘못되었는가?) ‘과연 GE가 현 상태로 존재하는 것이 의미가 있는가?’ 현재의 GE 모습 (다양한 산업군에 걸친 업체들을 거느린 재벌 형태)은 몇몇 분야에 특화된 경쟁업체들에 비해 경제가 어려울 때에도 수익성을 보장해준다는점에서 합리적인 선택으로 보입니다....

베이징 올림픽의 개막식을 보시면 올림픽이 아니라 빛의 축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까 합니다. 이 빛을 만들기 위해 중국에서는 800억여원 정도의 LED조명을 사용했다고 하더군요. 보시면 알겠지만 오류기 모양의 빛을 내기 위해 4000여개의 LED를 사용했고, 중국 5000년 역사를 기록한..
이번주 기사를 보니 삼성전자의 이윤우 부회장과 이재용 전무가 닌텐도를 방문한 내용이 눈에 띄였다. ‘창조경영’ 삼성, 닌텐도 역발상 벤치마킹? 기사에 따르면 삼성이 닌텐도의 수뇌부를 만나고 앞으로 닌텐도식 창조경영을 받아들이지 않을까에 대한 추측도 있다. 또한, 이명박대통령도 작년에 왜 우리나라에는 닌텐도 같은 제품을 ....

창의적 방법론과 솔루션의 글로벌
기업 BrainStore 한국상륙
BrainStore는 100여명의 스태프와 5000명이 넘는 프리랜서들과 함께 아이디어팩토리 (IdeaFactory)라는 고유한 사상과 방법론, 그리고 관련 솔루션 등을 통해 창의적 아이디어 생산 및 컨설팅을 전개하고 있다. BrainStore는 유럽 각국과 미국의 중소기업에서 대기업까지, 그리고 공공 부문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도 광범위한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BrainStore는 2007년 독일 프랑크푸르트와 미국 캘리포니아에 지사를 설립하였고 마침내 2009년 I&COMPANY를 통해 한국 시장에 진출하게 되었다. I&COMPANY는 혁신, 전략, 인사 등의 전문 컨설팅 영역에서의 오랜 경험과 과감한 투자를 통해 기존의 운영적 혁신을 넘어서는 창조 경영에 대한 연구 개발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I&COMPANY는 BrainStore의 창의적 방법론과 솔루션들을 국내 기업의 환경에 맞추어 제공함으로써....


 

 [From BrainStore]창의성creativity와 혁신innovation의 차이

함께 일하는 클라이언트로부터 "창의성 creavitity"와 "혁신 innovation"에 관한 차이점이 무엇인지, 또는 창의적 발명이나 아이디어들을 언제 혁신으로 간주할수 있는지에 대해서 종종 질문을 받는다. 여러가지 방법으로 설명할수 있지만 Mark McGuinness의 Lateral Action 블로그보다 더 잘 설명된 자료들은 없다고 생각한다. 여기 그 블로그 내용의 일부를 소개하고자 한다.

  새로운 혁신이 뜬다

지난 1월에 모 국내 학회에 갔을때 SK 텔레콤의 HCI팀에서 주관하는 Creative ideation for service & BM concept development 워크샵에 참가했엇다. 워크샵을 설명은 다음과 같았다. "기존에 이미 개발된 많은 Ideation 방법론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신선하고 그럴듯한 Idea들이 나오지 않는 것 왜일까? 우리는 익히 여러 가지 방법론들을 알고 있음에도, 현실에서 이러한 방법론들을 따라서 Idea를 내는 것이 쉽지만은 않다. 성공적인 Ideation을 위해 중요한 것은 방법론 뿐 아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