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와 비교하여 Business Environment의
변화속도는 매우 빠르다. 소비자 취향이 빠르게 변하며, 경쟁사의 제품 및 서비스는 하루하루 진화한다. 대량생산시대의 대표적인
Competitive Advantage (Order Winner)는 Quality와 Cost라고 할 수 있다. 품질의 중요성이
강조되었고, 기업은 원가절감을 위하여 다양한 경영전략을 구사하였다. 반면에 과거 기업들의 Order Winner는 현 기업들의
Order Qualifier로 변하였고, 새롭게 강조되고 있는 Order Winning Factor는 바로
Innovation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Order winners와 qualifiers가 market-specific,
time-specific하다는 점을 다시 한번 보여주는데, 시간이 흐름에 따라 Innovation이 강조되는 이유는 Apple
Co.의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다.
Mac
PC는 당시 아름다운 폰트기능과 아이콘 등 현재 Window System에 쓰이는 다양한 기술들을 최초로 적용한 당시 세계
최고의 PC라고 말할 만큼 혁신적인 제품이었지만 판매에서는 실패였다. 반면에 iPOT은 Engineering, Designing
등 다양한 핵심부분을 과감하게 Outsourcing 및 기술협력을 통하여, 최신 기술을 적용하였다. 아무리 혁신적인 제품이라고
다 성공하는 것은 아니며, 그러한 제품의 성공률이 10%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하여 ‘혁신의 저주(course of
innovation)’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Mac PC가 혁신을 통한 실패사례라면 iPOT은 혁신을 통한 완벽한 성공의
사례라고 할 수 있다. (Quoted from the book ‘창조의 카리스마 스티븐 잡스’)
reference : http://logistics.egloos.com/1094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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