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reative Management/기타

GE의 Ecomagination

"우리 고객은 우리 사회의 가장 심각한 환경 및 지속 가능성 과제를 상대하고 있다. 에코매지네이션은 고객이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다. 이는 환경과 우리의 모두의 이익을 위해서 중요하다."

GE의 제프 이멜트(Jeffrey Immelt) 회장은 지난 5월 9일 미래 환경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신기술 개발과 투자에 관한 새로운 환경경영 전략인 에코매지네이션(Ecomagination)을 발표했다. 그리고 최근에는 대중매체를 통해 GE의 청정연료, 에너지, 수질 기술 등에 관한 에코메지네이션 광고를 선보이고 있다. GE의 광고 내용을 보면 생태계가 인정할 정도로 배기가스가 깨끗한 항공 엔진 기술을 개발한다는 등 어떻게 보면 조금은 과장된 것 같지만 GE의 환경경영 노력을 살펴본다면 이에 충분히 부합한다고 볼 수도 있을 것이다.
GE는 에코매지네이션을 ‘고객과 사회를 충분히 만족시키기 위한 혁신적인 해결책을 생각해 내고 개발하기 위한 GE의 약속’이라고 소개하고 있으며, 주요 내용은 환경관련 R&D 투자 배가(倍加), 친환경 제품 증대, 온실가스 저감 및 에너지 효율 증대, 외부 이해관계자에의 정보 공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환경경영 전략에서는 청정 에너지원 개발, 오염물질 배출 감소, 수자원 보존 등을 주요 달성 목표로 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적 계획을 세우고 제품 개발에 모색중이다. 본고에서는 GE의 에코매지네이션 전략과 관련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다.

1. 에코매지네이션의 발표배경

GE의 이멜트 회장은 ‘보다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인 에너지원, 오염물질 배출 저감, 깨끗한 수자원 공급 등에 대한 고객 니즈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에코매지네이션 추진을 선언하면서 ‘환경에의 배려는 기업 수익에 공헌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고객이 직면한 환경 및 지속가능성 문제 해결을 목표로 환경과 기업경영에 좋은 성과를 가져다 주겠다는 이멜트 회장의 의지를 반영한 것이며, 그 동안 추진해 온 우수한 환경, 건강, 안전 활동과 과거의 산업활동과 관련된 규제문제에 책임 있게 대응하겠다는 GE의 기본 방침에 입각한 것이다. GE는 이 같은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지난 1년간 전세계 GE 종업원, 고객, NGO, 오피니언 리더 등과 논의해 왔다.

2. 에코매지네이션의 주요 내용

2-1.환경관련 R&D 투자배가
 GE는 친환경, 청정기술 연구에 대한 투자를 2004년 7억 달러(전체 R&D 투자는 약 50억 달러) 수준에서 2010년까지 매년 15억 달러로 두 배를 늘릴 예정이다.

2-2. 에코매지네이션 제품 출시 증대
에코매지네이션 제품이란 재생에너지, 에너지 효율 기술, 수자원 보존과 관련된 친환경 제품이나 서비스 등을 의미한다. GE는 이러한 친환경 제품이나 서비스를 매년 시장에 출시하고, 친환경 제품 및 서비스 매출액을 2004년 100억 달러에서 2010년 최소한 200억 달러까지 증대시킬 계획이라고 한다. GE는 에코매지네이션 기준에 부합하는 제품 17개를 우선 선정하고, 환경컨설팅사인 GreenOrder를 통해 제품의 환경 성과를 분석하고 있다.

2-3.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 및 에너지 효율 개선
주요 생산 시설의 온실가스 총량은 2012년까지 2004년 대비 1% 저감하고 원단위로는 2008년까지 2004년 대비 30% 저감할 계획이다.

2-4. 정보공개
또한 이와 같은 에코매지네이션 계획의 진행 상황을 외부 이해관계자에게 공개하며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회사 홈페이지에 별도 사이트(ge.ecomagination.com)를 마련하였다.

3. GE의 17개 친환경(에코매지네이션) 제품
3-1. 최첨단 재료
-NORYL 수지
기존의 전선 코팅을 대체하는 친환경 전선 코팅재로 재활용 가능하며 할로겐 성분을 제거하였다. 또한 무게가 가벼워 고성능이며 오염물질 배출량을 저감한다.
-LEXAN SLX 필름
폴리탄산에스테르와 색소를 혼합한 차량 도색용 필름으로 페인트 대용품으로 휘발성유기화합물(VOC) 배출량을 저감하고 긁힘, 날씨, 화학물질 등에 저항성이 강하다.
-Silwet Super-Spreader
살충제의 피복성을 증진하여 살충제 효율을 높이고 물과 살충제 양을 저감시키는 계면활성제로, 농약 분무시 물의 양을 70%까지 감축할 수 있다.
3-2. 에너지
- 풍력 발전 터빈
규모와 에너지 효율면에서 우수한 풍력발전용 터빈으로 차량 2만7천대가 배출하는 온실가스 제거효과를 가지고 있다.
- 청정 석탄원료
가스화 복합발전(IGCC)을 통해 석탄을 고효율 청정 연료로 전환함으로써, 기존의 석탄발전보다 이산화황, 질소산화물 등의 오염물질을 50% 저감한다.
- H 시스템 터빈
복합주기 연료효율이 60%인 최첨단 가스터빈으로 미국 30만 가구에 전력공급이 가능하다. 이 가스터빈은 혁신적인 closed-loop 냉각 시스템으로 연료효율을 증대하며 오염물질 및 연료사용을 감소시킨다. 또한 기존의 가스터빈보다 CO2 배출량이 7만3천톤 낮다는 장점이 있다.
- 태양열 발전 시스템
주택 지붕에 고정된 Roof Integrated Tile(RIT) 시스템의 태양열 집적판으로 화석연료 사용량을 저감한다. 가구당 월 에너지 비용을 60% 저감할 수 있으며 연간 무려 1만2천 가구에 전력이 공급 가능하다.

3-3. 인프라
- 탈염 정수 기술
필터 시스템, 역삼투압, 전기투석을 사용하는 탈염 정수 기술은 음용수, 관개수, 공업용수를 정화하여 공급한다. 이 첨단 정수기술은 1억 5천만 명이 하루에 필요한 정수를 공급할 수 있다. GE는 현재 폐수 1억 갤런을 공업·농업용으로 재활용하는 세계 최대 역삼투압 탈염정수시설을 운영한다.

-최첨단 정수 처리용 막기술
효과적인 멤브레인 소재와 원형 멤브레인으로 막힘 현상, 온도, pH, 오염물질 등에 효과적인 용수 재활용 및 정화기술이다. GE는 이동식 정수처리 시설로 긴급 상황시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음용수용 정수처리뿐 아니라 유해 화학물질 제거도 가능하다.

3-4. 철도운송
Evolution Series™ 기관차는 철도운송용 기관차로 기존 모델 보다 오염물질 배출을 40% 저감한 최초로 미국 환경청의 배출량 기준을 달성한 기관차이다. Evolution Series™ 기관차는 또한 고객에게는 전과정 비용을 10% 저감한다.
-하이브리드 기관차
현재 개발중인 기관차로 에너지를 전지에 저장할 수 있으며 2000마력 상당 에너지를 생산한다. 이 하이브리드 기관차는 기존의 GE 기관차보다 연료사용량 및 오염물질 배출량을 10% 저감한다. (NOx 배출은 60% 감축 가능)

3-5. 항공운송
-GEnx 항공기 엔진
차세대 항공기 엔진기술로 기존 엔진보다 연료소비량이 15% 효율적이며 오염물질 배출량은 2008년 기준치보다 94% 낮다. 소음 또한 기존 엔진보다 30% 적으며, 보잉 787 드림라이너와 에어버스 A350기에 적용될 예정이다.
-LM2500+선박엔진
Aeroderivative 가스터빈 엔진으로, 크루즈 선박의 동력효율을 25% 증대하며 single-cycle 열효율을 39% 증대하는 한편 환경영향을 최소화한다. 이 선박 엔진은 기존 디젤엔진보다 소음이 1/5 낮으며 질소산화물, 이산화황 등의 오염물질을 60~90% 저감할 수 있다.
-GE90-115B 항공기 엔진
보잉777기 엔진으로 연료효율이 높고 엔진 소음도 낮다. 연소기에서 공기와 연료 혼합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오염물질 배출량을 저감시킬 수 있다.

3-6. 소비재 및 산업설비 부문
- 절전용 형광등(CFL)
GE의 절전용 형광등(compact fluorescent lighting) 중 85%가 미국 환경청 Energy Star를 획득하였다. 에너지 효율성이 우수한 이 제품은 기존의 백열등 보다 70~75%까지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 Profile Harmony 세탁기
Profile Harmony는 환경과의 조화를 의미하는데 이 세탁기는 2005년 여름 출시 예정으로 미국 Energy Star 기준보다 효율이 39% 우수하다.

4. 시사점
GE의 이러한 환경경영 전략은 다른 기업들에게 몇 가지 중요한 시사점을 보여 준다.
우선, 고객의 니즈에 핵심을 두었다는 것이다.
GE는 전략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외부 이해관계자들과 이를 논의함으로써 고객의 니즈를 구체화 하였다. 또한 이멜트 회장은 에코매지네이션을 선언하면서, “GE는 고객의 성공에 헌신한다.”고 말하며 “고객의 승리는 곧 GE의 승리이다. 우리 고객은 우리 사회의 가장 심각한 환경 및 지속가능성 과제를 상대하고 있다. 에코매지네이션은 고객이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할 것이다. 이는 환경과 우리 모두의 이익을 위해서 중요하다.”고 강조한 데서도 이를 발견할 수가 있다.
둘째, GE의 에코매지네이션은 그 내용이 상당히 구체적이다. 구체적인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 목표와 친환경 기술에 대한 R&D 투자뿐 아니라 에코매지네이션 제품과 서비스를 선정하여 이를 상세히 언급하였다. 또한 제3자인 컨설팅 회사를 통해 제품의 친환경성 및 효율성을 측정하고 분석함으로써 이를 입증하였다. 여기에는 사업장에서의 우수한 환경, 보건, 안전 활동과, 과거 산업활동과 관련된 규제문제를 책임있게 대응하겠다는 GE의 의지가 들어있다.
셋째, 기업으로서 기후변화 대응의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다. 특히 미국이 교토 의정서를 탈퇴한 이 시점에서 온실가스 배출 저감에 대한 의무는 없으나, GE는 미국 기업으로서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 목표를 과감하게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을 보여 준다. 이는 기업부문이 환경문제를 앞장서서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을 보이는 동시에 미국 정부에 기후변화 대응에 리더쉽을 요구하는 것으로도 보여진다.
다른 선진기업들에 비해 그 동안 잠잠했던 GE가 이번에 에코매지네이션을 발표하기까지는 환경문제에 대한 많은 노력과 연구를 해 왔음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 기업들도 환경의 세기인 21세기에서 글로벌 경쟁에서 뒤쳐지지 않고 환경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미래 환경전략 수립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