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reative Management/Fun innovation

[Fun Innovation #5] 일상에서 새로운 가치를 – Part 3 (Everyday Engineering)


얼마 전 다음과 같은 무중력 체험 상품 관련 뉴스가 M사에서 방영된 적이 있었습니다.

인당 500만원 짜리로 한번 탑승시 20여분 정도 무중력을 체험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잠시 비디오클립을 감상해 보시죠~



 



 

이 뉴스를 보면서 여러분은 어떤 생각이 드셨는지요? 무중력 체험 상품은 어떤 고객의 잠재 욕구를 해결하는 것일까요? 아마 사람들마다 다를 것입니다. 어떤 분은 척추 치료용, 어떤분은 Entertainment용, 어떤 분은 짜릿함을 느끼기 위해 등등 매우 다양한 상상을 하실 것입니다. 저 역시 이 상품을 보는 순간 저의 영원한 숙제인 큰 키를 잠시나마 해결해 줄 솔루션이 아닌가 생각했습니다. 무중력에 가면 키가 2cm이상 길어진다죠~^^.

 

또 다른 사례를 볼까요? 일본에 다음과 같은 장난감이 있다고 합니다. 텐구라는 매우 귀여운 장난감이내요. 이 제품은 USB로 노트북에 연결해서 음성을 인식하여 장난감의 LED로 된 입모양이 변하게 되어 있습니다. 즉 립싱크를 하는 모습이지요. 잠시 감상해 보시죠.

 

>

 

이 제품은 고객의 어떤 욕구를 해결하는 제품일까요? 노트북 밧데리 소모용? 노래 못 부르는 사람의 대신 만족품? 외로움을 달래기 위해서? 등등 사람마다의 다른 욕구를 해소할 수 있겠죠~

 

또 다른 제품을 하나 보겠습니다. 아래 그림은 무엇처럼 보이시나요?

 



 

예 맞습니다, 알람 시계입니다. 이 알람 시계는 어떤 욕구를 만족시킬까요? 어떻하든 잠에서 깨운다 라는 욕구를 만족시키는 제품입니다. 알람 폭탄 해체 색깔이 매번 무작위로 바뀌어서 잘 생각하고 해체하지 않으면 굉장히 큰 굉음이 나오게 됩니다. 알람이 울릴때마다 어떤색깔을 누를까하고 고민하다가 결국 잠에서 깨는 것이지요.

 

신선하지 않나요? 최근에 이러한 상상력을 발휘하게하는 제품 및 서비스가 무궁무진하답니다. 한번 다음 Site를 매일 한번씩 방문해 보시죠~

 

www.funshop.co.kr

www.thinkgeek.com

www.monsterdesign.co.kr

www.springwise.com

이들을 매일 한번씩만 방문해 보시죠~ 그럼 매일같이 상상력이 풍부해질 것입니다.

 

Everyday Engineering이란? 바로 매일 매일 고객의 숨은 잠재욕구에 대한 해결책을 생각해 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 먼저 최근의 새로운 것(상품.서비스)들을 보고 왜 저것이 나왔을까?하고 상상할 때마다 그러한 역량이 키워지는 것입니다.

과학적으로도 새로운 생각을 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것을 항상 접하고 이를 응용하는 것이 창의성의 근간이라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이렇듯 매일 새로운 것을 보고 듣고 경험한다면 여러분이 상상력은 더욱 풍성해 질 것입니다.

그 후에 생각하십시오. 이전 컬럼의 Everyday Aha에서 여러분이 발견한 새로운 기회에 대해 창의적인 솔루션을 도출해 보십시오. 아무도 생각하지 않았던 솔루션들이 여러분의 뇌리를 스치고 지나갈 것입니다. 이때 모두 유레카!라고 외치겠죠~ 그 짜릿함을 여러분 한번 느껴 보시기 바랍니다.